연습/상담심리학

상담심리학의 현재와 미래 -3

Sun_bridge 2023. 2. 15. 07:16
반응형

1장
랜드마크와 성장하는 에지
C. GILBERT WRENN Arizona State University

 

상담 심리학자의 정체성을 밝히는 게 과제다. 
나는 몇몇 랜드마크 공식을 검토함으로써 정체성을 추구할 것을 제안한다.
지난 수십 년 동안 퍼져나간 사건들.

 

이 분야의 일에 대한 나의 개인적인 관점은 50년에 걸쳐 확장되며 초기 단계에서는 반유머적인 성격의 사건들과 관련이 있다.
이 일은 1926년 워싱턴의 레이먼드 고등학교에서 "지도부장"으로 임명되면서 시작되었는데, 이 직책에 대해 나는 조금도 준비를 하지 않았다.
교육감이 최신 정보를 얻으려고 했던 학교 시스템 역사상 이런 직함을 가진 사람은 내가 처음이었어! 나는 또한 교감, 소년학장, 토론 코치, 역사학과 학과장을 하루에 한 번씩 '상담'을 했다.
내 아내 캐슬린은 모든 합창 음악의 감독이자 프랑스어 선생님인 소녀들의 학장이었다.
그녀는 또한 하루에 한 번 상담을 받았다(그녀는 내가 그곳에 고용되기 전에 2년 동안 그러한 "상담" 경험이 있었다).
제 두 번째 임명은 1930년 스탠포드 대학의 상담원이었습니다. 그곳에서 제 직함은 "학생 인사부 보조 등록관"이 되었습니다. 왜냐하면 이 대학에서는 등록관만이 학생들이 전문 상담원을 필요로 한다는 것을 인정했기 때문입니다.

 

아마도 처음에 내가 현재 생각하는 상담 심리학자는 단순한 의미론적 용어로 상담 심리학자-상담에 박사급 준비를 갖춘 심리학자라고 말하는 것이 현명할 것이다. 
이는 과정 작업(인성 개발, 학습, 측정 등), 세미나, 연구, 현장 작업 및 심리학 인턴십을 의미하며, 과정 작업의 일부, 연구 및 인턴십은 상담 심리학에 있습니다.
 나중에 분명해지겠지만, 그러한 준비의 최선에 대한 나의 개인적인 생각은 지식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삶(인류학, 철학, 사회사업, 생리학)에서 사회적, 가치적 힘에 대한 연구를 포함할 것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개인과 집단을 다루는 경험. 
앞에서 언급한 조건에 따라 주어진 학위는 박사 학위일 수도 있고, 아니면 박사 학위일 수도 있다.

정체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상담 심리학자가 심리학자라고 말하는 것은 간단하다.
상담을 실천할 준비가 되어 있는 박사급.고민은 상담을 정의하는 데서 온다.
모든 작가들, 아마도 모든 실천가들은 그 정의에 자신의 개성의 도장을 찍는다.
상담 심리학자들이 학교, 대학, 클리닉, 병원, 비즈니스, 재활 센터 등 수많은 상담 환경에서 일하는 다양한 환경에서 일부 차이가 발생한다.
그 차이의 일부는 직업, 결혼, 성별, 가족, 그룹 등 앞에 놓인 형용사가 교사, 연구원 또는 자영업자일 수 있다는 다양한 종류의 상담에 있다. 분산의 일부, 아마도 매우 영향력 있는 부분은 성격 이론이나 상담 방법의 변형에 있다.

 

The Counseling의 다양한 이슈에 사용된 주제들
심리학자는 이 이론과 방법의 변화에 대한 설명을 제공한다.
지금까지 나타난 24개의 문제를 조사한 결과 1969년에 밝혀졌다.
여기서 다루어진 이론 기반 주제는 "직업 개발 이론"이었다. "고객 중심 상담", "행동 상담" 1970년에, 우리는 발견한다.
"대면집단", 1971, "실존상담", "개인심리학", "의도적 심리교육", 1972, "통합집단" "치료"; 1974년, "게스탈트 치료"; 1975년, "공감에 관한 칼 로저스"; 1976년, "주장훈련"; 1977, "발달상담심리학", 총계 12개의 이론 또는 방법 초점. (이를 위한 또 다른 주요 주제 그룹)
(저널은 성인, 여성, 흑인 학생, 결혼 등의 고객 유형을 나타냅니다 그리고 가족, 섹스, 직업 등.)

 

이러한 이론적 방법의 광범위한 변형이 어떻게 활용되었는지를 쉽게 알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클라이언트 설정에 초점을 맞춘 클라이언트 종류의 다양성도 있습니다. 카운슬러가 운영하는 것은 많은 정의로 이어질 것이다.
상담 기능과 상담자의 역할. 상담의 많은 움직임과 인식의 변화. 상담 심리학자는 단순한 것에서 복합적인 것, 즉 친숙한 환경과 친숙하지 않은 다양한 환경에 초점을 맞춥니다. 이건 불안한 일이야, 하지만 그것은 약한 것이 아니라 힘이 자라는 신호이다.

 

1955년, 슈퍼는 "Transition: 직업지도부터 상담심리까지"(Super, 1955), 상담의 기원에 관한 논문.
그 당시에, 그 기원이 성장하는 것을 제안하는 것은 꽤 합리적으로 보였다.
직업 정보와 심리학적 측정과 결합된 심리 치료 및 접근법, 특히 칼 로저스의 접근법.
그렇다면, 그것은 지금 너무 단순하다, 왜냐하면 많은 새로운 변수들이 영향을 끼쳤기 때문이다.
상담 심리학과 상담 심리학자들의 일.
1970년으로 거슬러 올라가면 그 기원은 정말 복잡해진다.

 

상담에 대한 초기 정의로 다시 설명하겠습니다.
1938년에 나는 이러한 용어로 상담에 대해 썼다: "상담은 서로에 대해 상호적으로 정의된 문제에 접근하는 두 사람 사이의 개인적이고 역동적인 관계이며, 두 사람 중 더 어리거나 덜 성숙하거나 더 문제가 있는 사람이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결정적으로 해결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끝까지 서로를 배려한다." (Wern, 1938).
정의가 너무 길지만, 그 이상으로 현재는 너무 좁은 것으로 간주될 것이다.
그 정의가 작성된 당시로서는 의미가 있었지만, 나는 엄격한 인지적인 것에서 벗어나 '지혜적인' 사람이 주는 수동적인 조언의 수용자 취급을 받는 의뢰인으로부터 벗어나고자 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저는 고객의 현재와 미래 환경에 대한 현재의 인식, 역동적인 삶의 공간, 그룹을 통한 상담에 대한 인식, 발달 단계와 필요에 대한 인식, 모든 고객이 "문제"를 가지고 오는 것은 아니라는 것 등을 너무 많이 생략했습니다.
(이 모든 것을 넘어서, 나는 거의 용어를 사용하지 않는 내내 "남성 우월주의자"였다
1938년에 사용!) 지금쯤은 내가 상담하는 상담사의 일대일 관계 스트레스가 크게 확대됩니다. 다시 말하지만, 움직임은 단순한 것에서 그의 안색이 나빠 보여요.

 

1966년 상담에 관한 그들의 책에서 Shertzer와 Stone은 많은 것을 인용한다
1950년대와 1960년대에 제시된 정의 중 일부는, 불행히도, 1938년 내 제안만큼 제한적이다.
Blocher에 의한 1966년 정의에 대한 그들의 적응은 나에게 꽤 받아들여질 것으로 보인다: "상담은 자기와 환경에 대한 의미 있는 이해를 촉진하고 미래 행동을 위한 목표와 가치를 설정하고/또는 명확하게 하는 결과를 낳는 상호작용 과정이다." (Shertzer & Stone, 1966, 페이지 26, 페이지 25-35).

 

 

반응형